미국 직접투자 이민 EB5 장단점
미국 Regional Center 를 통한 투자이민 (간접투자)이 현재 중단된 상태이고, 한동안 이런 상황은 지속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Regional Center 를 통한 투자이민의 좋은 점은 고용창출 10명의 요건이 간접 또는 유도된 (induced) 고용의 수까지 포함될 수 있기에 직접 고용 수에 관한 부담이 적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지만 현재는 Regional Center를 통한 간접투자 케이스는 현재 접수 및 처리가 되지 않는 상황이기에 직접 투자 (Direct Investment) EB5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점도 있지만 일단 먼저 직접 투자의 장단점에 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 직접투자는 영구 EB-5 투자자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계속 연장이 되어왔던 Regional Center 를 통한 EB-5 의 만료일에 관한 위험이 없습니다.
- 회사의 주식을 직접 소유하게 되는 투자자가 되기에 Regional Center 를 통해 제공되는 일반적인 매우 낮은 이자율보다 큰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TEA 지역에서 90만불 투자가 아닌 50만불 투자가 여전히 가능합니다.
- 투자된 회사의 경영에 부분적으로 적극적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점
- 10명의 정직원을 고용해야 합니다.
- 직접 투자 프로젝트의 모집인원 (모집금액)의 경우 Regional Center 프로그램의 규모보다 대부분 작습니다. 규모가 크다고 하여 프로젝트가 상대적으로 더 안정적이다 단언할 수는 없으나, 아주 큰 회사, 브랜드가 있는 회사, 또는 부분적으로 정부가 들어가는 Regional Center 프로젝트에 좀 더 안정감이 가는 것은 이해할만한 부분입니다.
EB5 직접투자를 하실 경우는 위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