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러시아인가?

러시아지금이 진출할 시기.
2015년 서방의 대러 경제 제재로 물가와 환율에 큰 변동을 겪었지만 한국과 한국 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나라로, 지금이 바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때입니다. 또한 한국과 러시아는 2020년 FTA (자유무역협정)을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어 경제 및 무역거래가 더 커질 예정입니다.


미세먼지가 없는 청정 자연의 러시아

외국인의 부동산 소유 인정
중국 및 동남아와는 달리 아주 큰 장점으로는, 러시아는 외국인의 토지 및 건물 (부동산)의 매매와 소유가 보장이 되는 나라입니다. 러시아 이민 후 부동산 관련 사업을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프리미엄 라이프 (Premium Life) : 러시아에서 누릴 수 있는 경제적 여유
.
국가별 GDP 순위로 본다면 2015년 기준, 한국 11위, 러시아 12위로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국민 1인당 기준 한국 29위, 러시아 64위로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큰 영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인 만큼 도시별로 물가와 월급의 차이가 큰 편이지만 소시민들을 위해 국가 내 장바구니 물가 만큼은 안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또한 평균 월급을 비교해보아도, 가까운 블라디보스톡은 20만원 내외, 모스크바는 100만원 내외로 적은 금액으로도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문화 강국러시아.

대표적인 러시아의 문화 예술을 꼽으라면 발레, 음악, 문학일 것입니다. 서양의 발레는 러시아의 고전 발레를 기본으로 발전하였을 만큼 러시아 발레 문화는 역사가 깊습니다. 17세기부터 황실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 성장한 발레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작곡가, 차이코프스키를 비롯한 루빈스타인, 라흐마니노프 등 이름만 들어도 알법한 유명한 작곡가들이 러시아에서 나왔습니다. 러시아 음악은 그리스 정교의 영향으로 성가와 음악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현재까지도 그 뿌리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문학은 러시아인들이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 중 하나입니다.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푸쉬킨은 러시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들로 모스크바 내 각 작가의 이름을 딴 지명이 있을 정도입니다.


수준 높은 교육의 나라
.
2016 유럽 및 중앙아시아 대학 평가'순위 200위 내 러시아 대학 64개가 이름을 올렸으며 그 중 1등은 ‘모스크바 국립 대학’이 차지하였습니다. 러시아는 대학 졸업자가 가장 많은 나라 상위권에 속하며 외국인 유학생 보유국 중 5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러시아 유학생들은 현지 학생들과 동일하게 교육을 받으며 박물관 무료입장, 학생 교통권 등 다양한 문화적 혜택 역시 누릴 수 있습니다.

러시아 내 많은 대학교들은 특출난 전공들을 내세우고 있으므로 본인이 어느 전공을 배우고 싶은지 미리 정한 후 학교를 정하면 더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러시아 국제학교

러시아에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영어로만 모든 과정을 수업을 하는 국제학교가 있습니다. 국제학교는 일반적으로 Preschool (7세)부터 한국의 초중고 과정을 전부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블라디보스톡에 있는 국제학교입니다.  블라디보스톡의 국제학교는 바로 대학교 옆에 위치하고 있어 좋은 학업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를 졸업하면 대부분의 학생이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스브르크의 유명 대학으로 진학을 하거나, 외국 유명 대학으로 진학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한국 대학교 진학도 가능합니다.

건물 내부의 경우 아주 깔끔하고 여러층으로 되어있어서 학년별로 되어있습니다. 러시아 자국민의 경우 입학인원 제한이 있으나 외국인의 경우 입학인원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학기 중 입학도 됩니다.

학비의 경우 한국의 1/4 수준이며, 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장기 체류 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러시아 소액투자 HQS 비자를 소지할 경우 자녀가 국제학교에 쉽게 입학 할 수 있습니다.

영어와 함께 러시아어까지 자동으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어서 자녀 장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지역마다 편차가 있으나 러시아 물가는 한국의 50~60%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