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FAQ

[구**] 영주권자가 외국에서 자녀 출산시 자녀신분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11-23 17:05
조회
294
Q. 영주권자가 외국에서 자녀 출산시 자녀의 신분은 어떻게 되나요?



A: 내년쯤에 출국예정이신 부부 고객입니다. 영주권자인 아내가 남편을 초청하여 NVC에서 2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케이스입니다. 미국에서 자녀를 출산하실 경우에 속지주의인 미국법을 따라서 자연스럽게 미국시민이 됩니다. 하지만, 자녀출산은 한국에서 할 것이라고 정하셨기 때문에 입국할 때 그에 따른 준비가 필요합니다. 영주권자 엄마, 시민권자가 아닌 아빠가 외국에서 출산할 경우에 대한 이민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아이가 두살이 되기 전에 입국하여야 합니다. 두번째로 아이가 두살이 되기 전에 부모와 함께 최초로 입국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부모 일방중 한명이 2년안에 최초로 입국하는 경우 가능합니다. 만약 자녀분이 무비자나 다른 비이민비자로 미국에 입국한 기록이 있는경우에는 두살이전에 다시 입국하는 경우에도 영주권을 부여받을수 없습니다. 따라서 두살이전에 최초로 입국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미국에 입국하기에 앞서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아이의 여행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주한 미국대사관에 아이의 여행증명서(I-131A)를 신청하시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대사관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 (영주권자 엄마만 작성), Contact 양식 작성,영주권자 부모들의 유효한 영주권 사본, 산부인과 또는 병원에서 발행한 산부인과 치료기록, 6개월내에 찍은 아기의 여권 규격 사진 3장, 영주권자 엄마의 가장 최근에 미국을 출국한 증명 (보딩패스, 탑승확인서 등), 영주권자 엄마의 여권 페이지 복사본 (사진이 있는 인적사항 페이지와 입출국 도장이 있는 모든 페이지 포함), 아기의 여권 페이지 복사본 (사진이 있는 인적사항 페이지만), 영주권자 엄마의 대한민국 출입국 확인 사실 증명원 (출생일 부터, 혹은 영주권 자격을 받은 날로부터 현재까지), 아기의 대한민국 출입국 확인 사실 증명원 (출생일 부터 현재까지), 아기의 출생증명서 또는 호적등본 (영문 번역), 영주권자 엄마와 아기가 미국 귀국시에 이용할 항공사명과 첫 미국 기착지 도시명 또는 신청자의 항공권 사본이나 예약 확인된 사본을 준비해야 합니다. 자녀분이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에 출생증명서 원본과 번역본등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아이의 병원기록도 원본과 번역본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이민 심사관은 아이의 여권에 임시영주권 스탬프를 찍어주며 영주권 카드는 추후에 발송이 됩니다.

(일본내 미국대사관의 정보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녀의 임시영주권/영주권에 대한 내용은 주의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대사관에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jp.usembassy.gov/visas/immigrant-visas/green-card/lpr-child-abroad/

#영주권자 #영주권자한국출산 #영주권자자녀신분 #미국이민 #미국비자